본문 바로가기
영화 리뷰

샤잠! 신들의 분노 DC 히어로

by 둠바라냐 2023. 3. 2.
반응형

원래는 개봉 예정일이 2022년 12월 16일이었는데, 그날은 공교롭게도 아바타 2-물의 길 도 개봉하는 날이었습니다. 워낙 기대작이라 디즈니를 상대로 흥행을 장담할 수 있을지 걱정의 여론이 많았었는데, 다행히도 개봉일이 뒤로 미뤄졌다고 합니다.  2023년 3월 17일 개봉 예정인 샤잠은 어떤 캐릭터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신들의 능력을 갖게된 어린 소년. DC의 코믹 히어로물

 어린 남자아이가 우연히 만난 샤잠이라는 마법사에게 부여받은 힘으로 "샤잠!"을 외치기만 하면 근육이 넘치는 잘생긴 어른으로 변신한다는 설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인공이 초~중학생 정도의 철없는 어린 소년이 히어로라는 설정으로 어린아이들에게 전폭적인 인기를 받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코믹스의 주요 타겟층이 아동을 상대로 했기 때문에 한때는 판매량이 슈퍼맨을 능가할 정도로 엄청난 인기가 있었다고 합니다. 변신하고 나면 신들의 축복을 받아 엄청난 능력을 가지게 되는데, 이는 무려 솔로몬의 지혜와, 헤라클레스의 슈퍼맨을 상대할 정도의 힘, 아틀라스의 무한 체력, 제우스의 번개, 아킬레우스의 용기와 정신력 강화 능력, 헤르메스의 엄청난 스피드를 모두 가집니다. 이름 또한 이 능력들의 앞글자를 따서 (SHAZAM)이라고 지어졌습니다. 처음부터 DC의 캐릭터가 아니었기 때문에 다른 DC의 히어로들의 어둡고 진지한 분위기와는 사뭇 다른 나이다운 만화스러운 분위기를 가지고 있는데, 이미 2019년에 샤잠 1편이 영화화된 적이 있습니다. 영화 시작 30분 정도는 데이비드 F 샌드버그 감독 특유의 공포 호러물 감성을 약간 보여주면서 슈퍼빌런의 탄생 일화를 히어로의 서사보다 먼저 보여주는 독특한 전개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히어로물의 교과서적인 전개인 정체성을 찾아가는 성장서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주인공은 변신으로 성인의 모습이 되지만 원래의 나이는 철부지 아이 이기 때문에 본체의 미성숙한 주인공이 경험을 거치면서 성숙해진다는 스토리로 진행되는데 때문에 능력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나이에 맞게 어린 생각과 행동을 보여줍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각인된 멋진 마블 히어로 들과는 다르게 유치한 짓만 하는 샤잠을 보면서 이해가 안 되고 실망할 수 도 있습니다. 하지만 캐릭터가 아직 아이라는 배경 그 자체를 이해한다면 유치함 그 자체를 받아들이며 재미있게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샤잠 2 신들의 분노

 아틀라스의 딸들은 어린아이가 신의 힘을 빌렸다는 것에 크게 분노하고 쳐들어옵니다. 이에 샤잠은 세상을 지키기 위한 결투를 벌이게 되는데요, 1편에서 능력을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던 그가 2편에서 어떻게 몸과 마음, 그리고 능력이 어떻게 성장하는지 좀 더 성숙해지는 모습을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공개된 예고편에서도 지난 영화보다 훨씬 더 커진 스케일과 액션으로 돌아온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강력한 DC의 기존 히어로들과는 전혀 다른 이미지로 오히려 문제아 취급을 받는 그가 힘을 빼앗기고 분노한 신들에게 맞서 한판 대결을 벌이는 이야기입니다. 특히 주목하게 되는 점은 그리스 여신 헤스파라역에 한국나이로 78살이 되는 헬린 미렌 배우가 출연한다는 점인데요, 고령의 나이로 선보이는 액션 연기가 기대될 수밖에 없습니다. 배역 특유의 능글맞은 연기와 신들의 대결이 어떻게 선보여질지 기대를 모으게 됩니다.

댓글